전세레버리지 투자
- 평택 -
매매/전세 추세
평택도 2018년 이후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다가 2019년 말부터 서서히 오르기 시작하다 최근 급격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매매/전세 버블
버블지수를 보면 매매가와 전세가 모두 크게 저평가되어있다 최근 급격히회복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매매/전세 모두 저평가 구간에 있다.
경매 총건수/낙찰가율
평택의 경매 시장은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불과 몇달 전까지만 하더라도 경매로 접근하기에 좋은 몇 안되는 도시 중의 하나였지만, 지금은 높은 수준의 낙찰가율을 보이고 있다. 평택에 수요가 몰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입주물량
2017~2019년은 경기도 전체의 입주물량도 많았지만 특히 평택 자체의 입주물량은 역대 최대였다. 고덕신도시를 비롯해 소사벌지구, 세교지구 등 많은 입주가 있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입주물량이 적지않지만 그래도 점차 감소하는 추세이다. 평택의 인구와 세대수는 빠르게 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삼성전자 2공장이 가동을 시작한 이래 많은 사람들이 평택으로 이주하고 있다.
준공후 미분양
미분양도 빠르게 줄고 있다. 새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급불균형
평택의 수급 불균형은 2021년 하반기 약간의 공급과잉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평년수준의 수요가 있을 때를 가정한 것이므로 수요가 몰리면 언제든지 수급 불균형은 (-)가 되어 공급이 부족해 질 수 있다.
심리지수
경기도의 매수우위지수는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하고 있고 전세 수급지수도 최근 조금 꺽이긴 했지만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정리하자면, 평택은 현재 급등 중이지만 아직 저평가 구간에 있다. 2021년 하반기 약간의 조정장이 온다면 전세레버리지 투자처로 적극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